20년 03월 22일즈음? Notion 이라는 생산성 향상 툴을 접하게 되었다.
( 망할놈에 유튜브 알고리즘 자꾸 뭔갈 보게 한단 말이지. )

Notion 에 접속하면, 알 수 있는 Notion 이란 무엇인가 ?

Notion은 All - in - one Workspace 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메모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면서, 동시에 다양한 일들을 곁들여서 할 수 있는 툴 로 보여진다. ( 심지어 Notion 으로 홈페이지를 만드시는 분도 계셨다. )

너무 많으시죠 ? 너무 힘드시죠 ?

Yes!! 솔직히 그렇다.


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모 툴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.

1. 원노트 ( 사용환경 : PC,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 ) / https://www.onenote.com/
아마 2012년도 부터 일거 같다. 현재까지 꾸준히 사용하는 중인 프로그램이다. 
특히 사용중인 노트북인 Surface 기기와 호환이 매우 잘 된다.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은 애플디바이스를 사용중인데, 잔인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디바이스에서 녹음과 동시에 메모하는걸 막아놨다. ( 윈도우에선 가능하다 )
자동동기화 기능이 지원되 매우 만족스럽다.

2. 노타빌리티 ( 아이패드에서 사용 ) / https://www.gingerlabs.com/
노타빌리티는 오직 독서용으로만 사용 한다. 가끔 메모를 하면서 녹음을 해야하는 일들에 있어서도 사용한다. 매우 잘만들어진 툴 이고 북스캐너를 구비한 이후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중이 독서 메모 프로그램이다.
특히 자동동기화 기능이 지원되 매우 만족스럽다.

3. 굳노트 ( 아이패드에서 사용 ) / https://www.goodnotes.com/
노타빌리티 를 사용하면서, 멀티로 메모 하기 위해 구매했다. 지금은 거의 독후감을 쓰는 용도로 사용중이다.

4. Any.Do ( 지금은 사용하지 않음 ) https://web.any.do/
GTD ( Getting Tings Done ) 을 하기위해, 그리고 To Do List 등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.

5. 구글 킵 ( 지금은 사용하지 않음 ) https://keep.google.com/
미팅이 끝나고 바로바로 메모 하기 위해 쓰기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실제로 써보니, 웹 크롤링 기능도 훌륭하고 매우 좋은 툴 이라고 생각하고 있다. 하지만 지금 어떻게 써야 할 지 명확한 계획이나 방향이 보이지 않아 지금은 잠시 사용하지 않고 있다.

톡 까놓고 말해서 원노트 만 쓰고 원노트로 모든걸 다 하는데 불편함이 별로 없는 지금, 본 글의 제목처럼 과연 노션으로 갈아타는게 현명한 선택일지 의문이긴 하다. 그래서! 공부를 좀 해보려고 한다. 노션이 과연 가치 있는 툴로써 내게 다가올지 모르기 때문에. ( 이럴땐 공부가 답이지 )

매주 하루 정도는 Notion 에 대해 공부해볼까 생각 중이다.
날짜는 아마도 목요일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. ( 그럼 내일부터 해야하는데, 내일은 다른일 부터 좀 하고 ㅠㅠ )

'어플리케이션 > Notion-[Doing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1-Notion-가치를 발견하다.  (0) 2020.03.31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
  • shared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